본문 바로가기

Freetalk

에니어그램 성격 유형


지난번 가톨릭 대학교의 어떤 신부님에게 나의 에니어그램 성격 유형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개인적으로 매우매우 훌륭한 시간이었다고 생각한다.

이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나중에 정식으로 쓰고 싶다.

넷서핑 중 에니어그램에 대한 유형에 대해 나온 것이 있어 여기 붙여둔다.

http://enneagram.creatizen.com/member/ennaindex.asp


나의 유형인 7번에 대한 부분 발췌 (100% 동의하지는 않지만 꽤 맞고 그 분류

방식이 거의 정확한것 같다.)

----------------------------------------------------------------------------

7번 유형
리더십
● Visionary Leadership: 미래 지향의 비전을 추구하는 리더이다.
● 사람 중심으로 조직을 이끌고 광범위한 인적 네트워크을 구축한다.
● Team 리더십을 선호한다. 원만한 대인관계 유지를 원하기 때문에 1:1관계에서 거절이 곤란하기 때문에 팀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 집행 내지 관리인이기 보다 기획가 내지 리더이다. 즉, 큰 그림을 그리는 데는 강하지만 집행에는 약해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관리는 위임한다.
● 유머, 창의력, 인적 네트워크로 매니저를 지원한다.
● 초기 결정단계에서 매우 효과적이지만 이후 참신성이나 관심의 열정이 식기 쉽다.
● Entrepreneur로서 미래 지향의 성장조직 리더로 적합하다.
의사결정 및 업무 스타일
● 일하는 데서 즐거움(신바람)이 있어야 한다.
● 조직에 신명을 불어 넣는 Energizer, 촉매제 역할을 한다.
● 결과보다 일하는 자체의 흥을 중시한다.
● 새롭고 흥이 나는 일에는 스스로 동기가 부여되지만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일에는 의욕이 상실되기 쉽다.
● 새로운 방식에 도전하는 모험심이 강하고 급변하는 환경에 순발력 있게 적응한다.
● 기존의 규칙을 문자적으로 해석 않고 재량 해석하는 반권위주의적인 면이 있다.
● 기회가 열려 있는 상태에서 보다 창의적이다.
● 여러 분야의 다양한 정보를 광범위하게 이해하고 통합하는 능력(good linker)이 뛰어나다.
● Multi-tasking 능력: 동시에 여러 프로젝트 수행한다.

근무환경
● 좋은 근무 환경
   - 창의적이고, 융통성 있고, 재량이 많이 부여되는 환경
● 나쁜 근무 환경
   - 수직적인 권위구조
   - 관료주의
   - 공식적으로 엄격하게 성과를 측정하는 환경

대인갈등 소지
● 큰 그림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작고 세세한 면을 챙기지 못하기 때문에 ‘자기 맡은 일을 다하지 않았다’는 비난을 받기 쉽다.
● 과장과 지나친 낙관에 오히려 실패 가능성이 높고 다른 사람을 불안하게 한다.
● 자기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 자신에 대한 비난을 회피하다보면 다른 사람과 대립이 생기기 쉽다.
 
일반적 특성
● 다양한 관심과 경험, 그리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호기심과 모험심이 강하다.
● 낙천주의적이며 자유분방하며 쾌활하다. 미래지향적이고 인생을 즐겁게 산다.
● 일을 시작하고 계획할 때는 집중력과 의지가 있지만 집행은 허술하다.
● 하나를 깊은 사고하고 오랜 기간 관심을 갖는 인내심이 약하다. 재빠르고 감각적인 사고에는 강하지만 피상적이고 집중력이 약한 것이 흠이다.
● 두려움의 심리가 있지만 머리 속을 바쁘게 하여 그 불안이 머물지 못하게 한다.
● 활동을 통해 생각이 더욱 자극된다.
● 기존의 관행은 진부한 것으로 이에 저항한다.
● Carpe Diem (현재를 즐겨라, Seize the day): 인생을 많이 경험하면서 그 속에서 즐거움을 찾는 것이 중요한 모토이다.

성격의 장단점
장점
● 삶의 진정한 환희심을 안다. 인생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는 자체가 즐거움이고 행복임을 안다.
● 삶은 심리적 쾌락이 아닌 생명의 축복임을 알며, 항상 젊게 생각하고 긍정적으로 행동한다.
● 생명감, 에너지, 신바람, 영감, 열정, 활달, 쾌활함이 넘친다.
● 현실적이고 생산적이다.
● 다재다능하다. 여러 분야에 관심과 능력 소유하고 있다.

단점
● 충동적이고 반항적이며 소비성향이 있다.
● 자신이 원하는 쾌락을 충족시킬 수 없음을 인식하면서 그 쾌락을 가로막는 요인을 제거하기 위한 충동적 행위를 하기 쉽고 방종과 타락으로 빠질 위험이 있다.
● 침착하지 못하고 들떠 있는 마음 상태가 많다.
● 상대방을 고려하지 못할 정도로 생각나는 대로 말하고 행동하는 통제 불능 상태에 빠질 수도 있다.
● 지나치게 사람 의존적이다. 자신의 얘기를 들어줄 사람을 원하고 한가하게 사색하기보다는 사람들이 모여 즐기는 곳을 찾는다.